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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231016_TIL

오늘한일

  • 자바공부-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객체와 클래스, 인스턴스 멤버와 클래스 멤버, 상속, 다형성,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에 대해 공부 하였다.

 

 

오늘한일(회고)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캡슐화, 상속, 다형성, 추상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캡슐화

  • 캡슐화란 속성(필드)와 행위(메서드)를 하나로 묶어 객체로 만든 후 실제 내부 구현 내용은 외부에서 알 수 없게 감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는 부모 객체와 자식 객체가 존재합니다.
  • 부모 객체는 가지고 있는 필드와 메서드를 자식 객체에 물려주어 자식 객체가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다형성

  • 객체가 연산을 수행할 때 하나의 행위에 대해 각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에 따라 다른 여러가지 형태로 재구성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상화

  • 객체에서 공통된 부분들을 모아 상위 개념으로 새롭게 선언하는 것을 추상화라고 합니다.

 

 

 

 

 

2. 객체와 클래스

 

  • 객체와 클래스
    • 우리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 설계도가 필요합니다.
    • 현실세계에서는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자동차 설계도를 토대로 자동차를 생산합니다.
    •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에서도 객체를 만들기위해서는 설계도에 해당하는 클래스가 필요합니다.
    • 이때 클래스를 토대로 생성된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부르며 이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부릅니다.
    • 동일한 클래스로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인스턴스 멤버 & 클래스 멤버

  • 필드와 메서드는 선언하는 방법에 따라서 인스턴스 멤버와 클래스 멤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멤버는 객체 생성 후에 사용할 수 있고 클래스 멤버는 객체 생성 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인터페이스는 두 객체를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해줍니다.

  • 사람과 삼성티비, 엘지티비 객체가 존재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 사람 객체는 멀티 리모컨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삼성티비 객체의 채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이때 삼성티비가 아니라 엘지티비로 객체가 교체된다고 해도 채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느낀점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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