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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공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 캡슐화
    • 캡슐화란 속성(필드)와 행위(메서드)를 하나로 묶어 객체로 만든 후 실제 내부 구현 내용은 외부에서 알 수 없게 감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 외부 객체에서는 캡슐화된 객체의 내부 구조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노출시켜 준 필드 혹은 메서드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 필드와 메서드를 캡슐화 하여 숨기는 이유는 외부 객체에서 해당 필드와 메서드를 잘못 사용하여 객체가 변화하지 않게 하는데 있습니다.
    • Java에서는 캡슐화된 객체의 필드와 메서드를 노출 시킬지 감출 지 결정하기 위해 접근 제어자를 사용합니다.
  • 상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는 부모 객체와 자식 객체가 존재합니다.
    • 부모 객체는 가지고 있는 필드와 메서드를 자식 객체에 물려주어 자식 객체가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위 같은 행위를 상속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상속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각각의 객체들을 상속 관계로 묶음으로써 객체 간의 구조를 파악하기 쉬워집니다.
    2. 필드와 메서드를 변경하는 경우 부모 객체에 있는 것만 수정하게 되면 자식 객체 전부 반영이 되기 때문에 일관성을 유지하기 좋습니다.
    3. 자식 객체가 부모 객체의 필드와 메서드를 물려받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코드의 중복이 줄어들며 코드의 재사용성이 증가됩니다.

 

  • 다형성
    • 객체가 연산을 수행할 때 하나의 행위에 대해 각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에 따라 다른 여러가지 형태로 재구성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Car 클래스를 토대로 자동차 객체를 만들 때 A자동차 객체와 B자동차 객체의 경적 소리가 다르다면 ‘경적을 울리다’라는 행위 즉, horn(); 메서드의 구현을 다르게 재정의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상화
    • 객체에서 공통된 부분들을 모아 상위 개념으로 새롭게 선언하는 것을 추상화라고 합니다.

  • 공통적이고 중요한 것들을 모아 객체를 모델링합니다.
  • 현실세계의 여러 종류의 자동차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속, 브레이크, 속도와 같은 것들을 모아 자동차라는 객체를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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